본문 바로가기
work/thread

[용어] S/T사, WOOL사, 스트레치사, 면사, 나일론사 등 재봉사에 대해

by Abraxass 2022. 3. 15.
반응형

 

재봉사란?


봉제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것 중 하나가 실이다. 크게 신경을 쓰지 않지만 문제가 될 때가 있어 이번 기회에 정리해 본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봉사는 NYLON 100D/2 (STRETCH) 이다.

여러 군데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불리는 이름도 다양하다. 오버룩사, 날라리사, 오드람프사, 울사, 스트레치사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려 혼동되기 쉽다.

탄력이 좋고 복원력이 뛰어나 신축을 요하는 수영복, 속옷, 셔츠등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고 밑실로 많이 사용된다.

 

한 콘에 1,800 ~ 2,000원 

 

다음 유사한 실로 NYLON 100D/2 (FILAMENT) 이다. SPAN사, 스판사라고 불리기도 하며 윗실로 사용되어 진다. 가격은 한 콘에 3,000원대로 비싼 편이다.

 

다음은 면사, 100% COTTON THREDAS 라고 불리며 가격대가 비싸고 자연 섬유인 목화에서 뽑아내기 때문에 강도가 약해 한정적으로 사용되어진다.  

한 콘에 4,500원대로 비싸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POLY SPUN 60S/3 재봉사. 본봉, 오버룩, 삼봉 등 광범위하게 어떤 원단이든 사용되는 재봉사이다. 

한 콘에 1,200 ~ 1,500원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만큼 가격도 저렴하다.

 

 

이 외에도 다양한 실들이 있다. 실마다 특색이 다르기 때문에 옷의 특징에 맞게 알맞는 실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