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etc

[자격증] CPIM 자격증이란 무엇일까?

by hyoE 2023. 3. 16.
반응형

 

 

1. 

CPIM: Certified in Production and Inventory Management, 생산재고관리사

APICS(American Production & Inventory Control Society)에서 주관하는 생산재고관리 관련 국제 자격증이다. 

자격증 의미대로 생산, 물류, 제조 분야에 사용되는 지식을 배울 수 있으며 크게 SCM을 관리하는 담당자들이 취득하려고 생각하는 자격증이다. 

 

2. 

과목은 5가지로 구성되어있다.

- BSCM(Bascis of Supply Chain Management)

- MPR(Master Planning of Resources)
- DSP(Detailed Scheduling and Planning)

- ECO(Execution and control of Operations)

- SMR(Strategic Management of Resources) 

각 150문항으로 300점이상을 받아야 합격, 299점 이하를 받아 실패하면 2주간의 유예기간 후 재시험이 가능하다.

 

3.

다음은 응시 방법은 다음과 같다. ASCM 혹은 KPICS에서 회원가입 후 응시권을 구매하여 시험을 진행하면 된다. 

 

4.

CPIM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전공서로 불리는 IMM(Introduction to Materials Management). 최근 발매된 책은 8edition으로 6, 7과 크게 차이가 없다하니 구할 수 있는 책을 구하면 되겠다.

P1의 경우 IMM을 통해 공부하면 합격이 가능하다 P2경우에는 실제 문제들을 풀어봐야 합격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참고로 공급망관리입문 이라는 한글 번역판이 있지만 한글로 번역된 내용이 더 어려워 원문교재를 다들 추천한다. 

 

1) APICS Dictionary (현재는 ASCM Dictionary로 운영되고 있다): SCM용어 사전

2) Professional Pocket Prep: CPIM 문제 (무료 30문제, 유로 구독버전 월 약 23,000원)

 

두 가지 어플은 CPIM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이니 설치해 두면 유익하다.

 

 

5. 

자격증 유지기간은 5년이며, 자격 연장을 하지 않고 5년이 흐르면 자격이 말소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