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glish/grammar

[문법] 5형식 동사란? 5형식 동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알아보자

by Abraxass 2024. 8. 2.
반응형

 

 

1. 

5형식 동사란? 

S + V + O + O.C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 5형식을 만드는 동사를 말한다. 대게 동사는 목적어 하나를 끌고오지만 5형식 동사는 목적보어까지 끌고온다. 

다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5형식 동사에 따라 목적보어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동사가 어떤 목적보어를 끌고오는지 외워야 한다.

 

2. 

5형식 동사 종류는 아래와 같이 5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1. 지각동사

2. 사역동사

3. 목적보어에 명사

4. 목적보어에 형용사

5. 목적보어에 to V

 

2-1.

see, watcch, look at / notice, observe / hear, listen to / feel

 

I feel the bug crawl on my face. - 나는 벌레가 얼굴을 기어가는 것을 느낀다.

I heard the bay crying. - 나는 아이가 우는것을 듣는

 

 

2-2

능동일때

let, have, make, help + O + 동사원형 

get, help + O + to V

 

수동일때

let + O + be PP
have, make, get, help + O + PP

 

I make you fix my car. = I get you to fix my car . - 나는 너에게 내 차를 수리하라 시킨다.

I make my car fixed - 내 차가 수리되도록 시켰다.

 

 

2-3

I call you my lover - 나는 너를 나의 사랑이라 부를거야. 

He named his dog Leo - 그는 그의 강아지의 이름을 레오로 지었다.

They elected/choosed/appionited Jame the boss - 그들은 제임스를 보스로 선출했다.

 

2-4

I keep/leave my hair white - 나는 내 머리가 하얀걸 그냥 둔다. 

He thinks/believe the box empty. - 그는 박스가 비었다고 생각한다.

 

2-5.

I asked you to clean my room. - 너에게 내 방을 치워달라 요청했다.

He encouraged me to do my best. - 그는 내가 최선을 다하도록 장려해줬다.

She persuaded me to keep the job. - 그녀는 내가 직장을 계속 다니도록 설득했다.

My father allowed me to play the game all night. - 아빠는 내가 밤새 게임하는 것을 허락했다.

I teach my sons to live together - 나는 자식들에게 같이사는 법을 가르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