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etc

[용어] MARK UP, 마크업이란? MARGIN, 마진과 다른점

by hyoE 2022. 5. 23.
반응형

 

 

 

MARK UP

 

 

 


기업은 돈을 만들어내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된 단체이다. 돈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떠한 제품을 제공하여 그에 알맞는 돈을 지불받아 이익을 만들어야 한다. 

 

A라는 제품을 판매할 때, 기업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 

 

이 부분을 나타내는 여러가지 용어들이 있지만 그 중 MARK UP, 마크업에 대해 알아보자.

A의 판매가는 10,000원 / 제조원가는 1,000원 이다.

 

MARKUP = 10,000 / 1,000 = 마크업은 10.

 

간단히 계산했을 시 마크업은 10이다. 다만 실제로는 유통수수료, 부과세를 제한 가격에을 제조원가로 나누기 때문에 참고해두자.

 

 

그렇다면 마크업 퍼센테이지는?

 

매출총이익 / 제조단가 * 100. 

즉 A의 마크업 퍼센테이지는 (10000-1000)/1000 * 100 = 9% 이다.

 

 

이론적인 의미는 이렇지만 각 회사마다 사용되는 실무는 수수료 및 부과세 및 여러 세금을 제하기 때문에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배경지식으로만 생각해두면 좋을 듯하다! 

반응형

댓글